더부스 브루잉 The Booth Brewing Co. 더부스 대동강체The Booth Taedonggang Font – The Booth Brewing Co.

더부스 대동강체
The Booth Taedonggang Font

더부스 대동강체 The Booth Taedonggang

더부스의 대표맥주 ‘대O강 페일에일’의 라벨 디자인에서 시작된 폰트. 고전적인 궁서 계열 글자 형태에 현대적인 감각과 위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붓의 굵기 변화와 맺음 부분에 생기는 물방울 모양을 최대한 살려내 붓글씨의 매력을 가져가는 동시에, 현대적인 사용성에 맞게 무게 중심을 가로 쓰기에 최적화하고, 글자 간의 세심한 조정을 통해 가독성을 확보했다.

*대동강체는 비영리적인 개인 발표자료, 창작물 등에는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지만,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더부스와 별도 합의가 필요합니다(문의: [email protected]).

맥주 회사가 폰트를 만들다니요?

네, 저희는 맥주, 그중에서도 크래프트 비어(Craft Beer, 수제맥주)를 만드는 ‘더부스’입니다. 단순히 마시고 취하는 알코올성 음료를 넘어, 맥주를 하나의 문화로 만들고자 하는 저희에게는 항상 큰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래서 저희는 고민했습니다. 맥주로 친근하게 다가가는 방법, 맥주가 일상에 조금 더 재미있게 스며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요.

그러기 위해선 멀리 가지 않아도 일상에서 쉽게 닿을 수 있는 지점을 생각해내야 했죠.

기나긴 고민 끝에, 더부스 맥주만의 아이덴티티이면서도, 매일매일 안 보려야 안 볼 수 없는 그것! 여러분의 모든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인 ‘폰트’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 폰트로 말씀드릴 것 같으면,

더부스가 개발한 폰트 ‘대동강체’는 모든 한국인에게 익숙한 궁서체 베이스의 폰트입니다. 사실 어디에나 설치되어 있는 기본 폰트인 ‘궁서체’는 요즘 감각에서 벗어난 낡은 느낌으로 인해 글꼴창 한 구석으로 밀려나있었습니다.

하지만 더부스는 여기에 현대적인 감성과 위트, 그리고 예쁨을 섞어 새로운 폰트를 만들어 냈어요. 무엇이든 적고 싶어지게 말이죠.

폰트 이름은 ‘대동강체’입니다(진지).

대동강. 북한에 흐르고 있는 이 강의 이름은, ‘대동강 맥주’라는 맥주 이름으로 더욱 친숙합니다. 한때 “한국 맥주는 북한 대동강 맥주보다 맛이 없다”는 논란이 국내맥주계를 강타한 직후, 더부스는 북한 대동강 맥주보다 맛있는 한국 맥주를 만들어보자는 재미있는 발상으로 ‘대○강 페일에일’을 개발했습니다. 상큼한 향과 함께 느껴지는 청량감, 감칠맛 나는 쌉싸름함이 곁들여진 맥주죠.

하지만 온전한 이름을 사용할 순 없었어요. 21세기임에도 불구하고 이름을 “검열”당했거든요. 그야말로 맥주계의 볼드모트…

(대동강)물 타지 않은 폰트

이유는 간단합니다. ‘실제 북한 대동강 물이 들어가지 않았는데 대동강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면 소비자들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였죠. 이것 참 안타까운 일화입니다. 어찌 됐든 이름을 잃고, 공식적으로는 ‘대강 페일에일’이 되었어요. 간혹 “대강” 만든 맥주가 아니냐는 웃픈 놀림도 당하게 되었죠.

그렇지만 폰트에는 마음껏 ‘대동강’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었어요. 폰트는 그 누구도 물로 만들지 않으니까요!


대동강체의 목표

고종 시대의 문신 최자가 남긴 기록에 따르면, 대동강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여러 물이 모여 흐르므로 이름이 대동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동강체’ 또한 그 이름에 맞게 여러 곳으로 흐르길 바랍니다. 흐르고 흘러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닿고, 그 사람들의 일상에 맥주와 같은 청량한 재미로 스며들길 바랍니다.


대동강체의 매력, 전격해부

대동강체는 진지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재미있고, 남들이 쉽게 사용하지 않기에 색다른 개성을 전달할 수 있는 폰트입니다. 이 폰트와 함께라면 여러분의 창작물, 발표 자료, 포트폴리오가 조금 더 재미있어질 거예요.

(1) 글꼴 소개

대동강체는 한글 궁서 계열 붓글씨의 고전적인 글자 형태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다듬은 서체입니다. 더부스의 맥주 디자인에 쓰인 레터링에서 시작해, 한글 2,574자와 로만 알파벳을 비롯해 숫자와 기호활자를 추가하여 다양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2) 글꼴 구조

대동강체는 한글 궁서체의 획과 구조를 따르되, 더부스 맥주 디자인에 사용된 기존 레터링의 거친 외곽선을 간결하게 다듬었습니다. 하지만 붓으로 쓴 글자의 굵기 변화를 최대한 유지하여 개성을 잃지 않도록 했죠. 또한 붓의 맺음 부분에 생기는 물방울 모양을 최대한 살려낸 것 또한 대동강체의 큰 매력입니다.

(3) 글줄

대동강체는 가로쓰기 용도에 맞추어 디자인했습니다. 궁서 계열 서체의 특징인 세로쓰기 기준 무게중심을 가로 쓰기에 맞도록 다듬어 현대적인 감각과 사용성을 더했고, 글자 각각의 크기를 세심히 조정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4) 로만 알파벳과 숫자

붓으로 쓴 한글의 특징에 어울리는 로만 알파벳과 숫자를 추가했습니다. 한글 디자인에서 먹이 뭉치는 부분의 특징을 로만 알파벳에도 적용하여 자연스럽게 읽히도록 했습니다.

*대동강체는 비영리적인 개인 발표자료, 창작물 등에는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지만,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더부스와 별도 합의가 필요합니다(문의: [email protected]).


대동강체, 스크린을 벗어나 굿즈가 되다

이렇게 매력적인 대동강체를 스크린에서만 볼 수 있는 건 조금 아쉽죠. 그래서 ‘굿즈 장인’ 더부스는 대동강체를 활용한 예쁜 굿즈도 함께 만들었습니다. 대동강체 굿즈로 여러분의 일상을 조금 더 재미있게 만들어보세요 🙂

대동강체 맥주잔

대동강체 에코백

대동강체 코스터 4종 세트

대동강체 스티커팩

대동강체 메탈스티커 세트

대동강체 마스킹테이프